그랜저 디젤, 과연 나올까?

AUTO/한국 | 2013. 10. 12. 12:50
Posted by NagareMono

고유가 시대에 걸맞는 높은 연비(거기다가 경유 가격이 정책적으로 더 싸기까지!),

동급 가솔린 엔진 대비 월등히 높은 토크를 어필하며

독일제 디젤 승용차들이 한국 시장을 휘저은 지도 꽤 되었습니다.

 

 

 

돌풍의 주역이라 할 수 있는 BMW 520D는 2012년 한해 7485대가 팔렸네요.

존재감 없는 어지간한 국산 승용차보다 더 많이 판매된 겁니다.

국내 업체들도 보고만 있을 수 없었던지,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대에서는 올해 4월 경에 조만간 그랜저 디젤 모델을 내놓겠노라고 발표하기도 했지요.

 

2013년 4월 9일자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현대차그룹 고위관계자는 9일 "고유가와 경기침체를 등에 업고 수입 디젤차의 강세가 수년째 지속되고 있다"며 "국내 디젤차 시장이 확실히 형성된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고급차 중심으로 디젤 라인업 확보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  "첫 포문은 그랜저가 열게 될 것이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그랜저 디젤은 BMW 320d를 잡기 위한 첨병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고 ... 무려 현대의 대표 고급 준대형 세단 그랜저를!!

준중형급이랄 수 있는 3시리즈 잡는 용도로 쓰신다고요?

이런 ... 제값 받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왜 이럿실까! 

 

어쨌든 현대의 계획은 일단 현재의 2.2 R 엔진을 세단 용으로 개발한 이후에 반응을 봐가며

차후에 나올 신형 제네시스도 디젤로 출시하겠다는 것입니다. 이건 물론 5시리즈 대항마고요. 

 

하지만 ... 10월달 들어서 올해 말에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출시하겠다는 발표를 한 것을 보면, 

과연 그랜저 디젤이 나올 수 있을지 약간의 의구심이 듭니다.

 

1. 하반기에 들어서 먼저 출시한 1.6리터 엔진의 아반테 디젤이 ...

16.2 l/km(자동 기준)라는 상대적으로 낮은 연비나, 2천만원에 가까운 높은 가격 등에서

외산 모델보다 상품성이 딱히 좋지 못한 형편입니다.

(동급의 1.6리터 엔진을 장착한 폭스바겐 골프의 경우는 연비가 18.9 정도 나오는군요.)

 

2. 현대가 보유하고 있는 2.0 및 2.2리터 R엔진은 상하로 높게 설계되어서 

SUV에 올리는 것은 문제가 안 되는데 세단에 올리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합니다.

엔진의 설계 변경 등까지 가야 되는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3. 경쟁 상대가 될 힘 세고 연비도 좋은 독일제 디젤 세단보다 상품성이 좋지 못한 제품을,

더구나 대표 세단인 그랜저나 제네시스 등의 모델로 출시했다가 반응이 안 좋으면 ... 곤란하겠죠. 

 

4. 해서 ... 독일제 디젤 세단 견제용이라기 보다는 일본산 하이브리드 견제용이랄 수 있는

(물론 일본산 하이브리드 세단들이 그닥 재미를 못 봐서 견제구의 의미가 참 ... )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먼저 내놓고, 이게 잘 되면 계속 밀고 나가면서

디젤은 어물쩡 넘어가는 걸로 가는 것은 아닐까 ...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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